XSI 1.5

Pre-Production for Animation "BIRD"

 

 

 

XSI를 이용한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 단편 애니메이션 'BIRD'를 중심으로 -

 

이종정 / anikoleez@anikoleez.com

www.anikoleez.com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과정

 

 

  3D 애니메이션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자신이 기획하고 제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만들어보려는 꿈이 있을 것이다. 자신이 제작하고 참여한 극장판 영화나 TV 시리즈가 성공을 거둔다는 생각은 실로 가슴 설레는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도 문제지만 자신이 소속된 회사나 주변 여건에 따라 좌우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꼭 극장판 영화나 TV시리즈와 같은 대형 프로젝터가 아니라 자신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이야기를 담은 단편 애니메이션이라면 길은 얼마든지 있다. 5분 이내의 단편 애니메이션은 뜻을 같이하는 몇 명의 소그룹이나 혼자서도 제작이 가능하다. 물론 한가지 분야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기획, 설정, 시나리오, 캐릭터 디자인 등과 같은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과정까지 감독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독창적인 자신의 작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성공한 대형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일익을 담당한 것 이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본다.

 

  최근 국내에서도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이 활발하다. 3D 뿐만 아니라 Clay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분야에서도 국내외 공모전을 통하여 다양한 작품들이 선보이고 있다. 필자는 이러한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의 활기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것은 대형 프로덕션에서 만들어내는 장편 애니메이션에서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느낌과 개성이 담겨져 있는 작품들이 단편 애니메이션에서 많기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상업적이며 작품성 있는 단편 애니메이션의 활발한 제작 열기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든든한 기초가 되어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을 더욱 확대해 갈 수 있으며 나아가 해외 진출에 대한 길도 더욱 넓힐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점에서 3D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 제작이 앞으로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아직까지는 대학의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를 중심으로 작품 제작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현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틈틈이 시간을 내어 준비를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본 site를 통해서 소개되는 필자가 제작한 'BIRD'란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도 회사를 다니면서 틈틈이 시간을 내어 혼자서 제작을 하였다. 제작기간은 약 8개월 정도이며 기획과 시나리오 등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과정을 뺀 실 제작기간(3D)은 약 3-4개월 정도이다. 대학원 졸업작품인 관계로 시간에 쫓기며 제작을 하여 다소 아쉬운 점이 많은 작품이기는 하나 3분 이상의 애니메이션 작품의 제작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얻는 것도 많았다. 특히 SOFTIMAGE XSI가 발표된 지 얼마 안되어 실무에서의 사용이 미미하던 시기에 이 작품의 제작을 계기로 XSI와 친해질 수 있었다.

 

  작품 제작에 XSI를 사용하기로 결정한 다음 혼자서 매뉴얼을 뒤지던 필자에게 많은 도움을 주신 한빛소프트의 서치환 실장님과 니트정보통신의 이승재씨에게 이 지면을 빌어 감사의 말을 전한다.

 

 

 

1-1. 작품 계획 및 배경

 

  3D 애니메이션의 제작 과정은 대형 프로덕션이나 단편 제작이나 모두 유사하지만, 특히 소규모 그룹이나 개인작업을 하는 단편 애니메이션일 경우 자신의 성향과 여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Animation 'BIRD'에서는 Sound Effect와 Background Music의 제작을 3D 제작이 완성된 후 과정으로 설정하였다. 이것은 개인작품의 경우 처음 계획한 것과는 달리 상황에 따라 유동적인 부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3D 제작물의 분위기를 파악한 후 Audio 작업을 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작품 내에서 립싱크 Dialogue가 없었음으로 가능한 일이었다.

 

  이처럼 단편 애니메이션일 경우 자신의 주변 여건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작품 제작 과정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 단편 애니메이션 'Bird' 제작과정 >

 

작품 기획

작품설정 및 시나리오 구성

캐릭터 디자인

배경 및 소품 디자인

스토리보드 및 콘티제작

3D 모델링 작업

Shading 작업

캐릭터 Setup

Lighting 및 Camera 설정

Key Frame 애니메이션 작업

Rendering

합성 및 2D Effect 첨가

편집

Sound Effect 및 Audio 작업

 

 

  Animation 'BIRD'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하면, 날개가 없는 아이들에게 불가능한 날개짓을 강요하여 벼랑끝으로 몰고 있는 삐뚤어진 우리 교육의 현실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내용이다.

  최근 국내 교육의 현실은 매우 문제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부모들의 과도한 교육열, 그로 인한 사교육비 증가, 공교육의 질적 저하, 입시제도의 부작용, 교육정책의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행정당국 등 국내 교육의 현실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자녀들을 다재다능한 슈퍼맨으로 키우려는 부모들의 욕심이 자녀들의 미래를 망치고 있지는 않는지, 그리고 어른들도 해결하지 못한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한 문제를 아이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방관하고 있지는 않은지 한번쯤 생각해보게끔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2.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은 작품 속의 배우를 탄생시키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배우가 영화 속 인물의 성격, 외모 등과 잘 부합되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캐릭터 디자인 작업도 그와 같다. Animation 'BIRD'에서 주인공 캐릭터는 인간의 구조와 유사한 상상속의 외계 생물체를 의인화하여 디자인하였다. 작품 내용과 일치할 수 있는 캐릭터를 결정하기 위해 되도록 다양한 캐릭터 스케치를 통해 선별하였다.[그림1]

 

  캐릭터 디자인은 작품의 전반적인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관련하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또한 배경과 소품들의 디자인도 캐릭터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하므로 간단히 생각해서는 안될 것이다. 작품 속의 내용과 부합하는 분위기의 디자인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스케치를 통해 결정해야 수준 높은 작품 제작이 가능하리라 본다.

 

[그림1]

 

 

1-3. 스토리보드 구성

 

  [그림2]은 Animation 'BIRD'를 위해 제작된 스토리 보드의 일부이다. 스토리 보드를 통하여 Scene과 Cut을 나누고 화면 레이아웃을 설정하며 장면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점검할 수 있다. 그리고 배경과 소품들의 설정, 카메라의 움직임, 캐릭터의 상세한 애니메이션 계획까지 포함하여 실제 제작에 들어가서 생길 수 있는 변수를 최대한 없애고자 노력해야 한다. 실제 제작에 들어가면 예상치 못한 변수가 생겨 어려움이 닥칠 수 있는데 이것은 제작 기간의 연장과 작품 계획에 차질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스토리 보드의 치밀한 작성이 요구된다.

 

[그림2]

 

 


copyright 2002, anikoleez. All rights reserved.